본문 바로가기
국스후기

킹덤 : 아신전 사슴과 호랑이

by 국보스 2021. 7. 27.

킹덤 : 아신전에서는 생사초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좀비와 아신의 관계, 좀비의 출연 배경 등 다양한 에피소드를 보여줍니다. 여기에서 사슴과 호랑이의 역할이 중요하며, 생사초의 비밀을 보여주는 동물이며, 조선의 상황을 암시해주는 동물입니다.

 

 

 

 

생사초를 처음 먹은 사슴

이 사슴의 상징은 생활고에 시달리는 조선의 백성을 뜻합니다. 백성들이 일부 가문의 횡포로 먹을 것이 없어 풀까지 먹어야 하는 실정을 나타냅니다. 먹을 것이 없는 상황에서 아무 풀이나 먹을 수밖에 없는 현실, 안타깝게도 어려운 상황에서는 더 어려운 일이 발생하듯이 이 사슴이 최초의 좀비인 것입니다.

 

 

상사초를-먹고-좀비가된-사슴
출처-넷플릭스

 

왕에서 처음 줌임을 당한 의원의 제자 단이

생사초로 좀비가 됐던 왕에게 죽임을 당한 의원의 제자 단이는 좀비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생사초의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생사초로 좀비가 된 좀비에게 죽거나 물린 사람(동물)은 좀비가 되지 않고, 좀비에 의해 죽임을 당한 생물을 먹으며 좀비로 변합니다.

 

킹덤 시즌 1에서도 왕에게 죽임을 당한 의원의 제자 단이의 시체를 배고픔에 굶주린 사람들에게 끊여 먹은 사람들이 모두 좀비로 변했습니다.

 

좀비-사슴을-잡아먹는-호랑이
출처-넷플릭스

 

사슴을 잡아먹은 호랑이

사슴을 잡아먹은 호랑이는 좀비 호랑이로 변했습니다. 여기서 호랑이의 상징은 세도 조 씨 같은 권력 가문을 뜻합니다. 사슴을 잡아먹는 호랑이는 먹을 것이 없는 백성이 산속에 있는 풀까지 뜯어먹고살아야 하는 상황이지만 이런 백성들을 일말의 죄책감 없이 다시 뜯어가는 모습을 표현한 것입니다. 권력은 영원하지 않듯이 사슴을 잡아먹었던 호랑이도 함께 좀비가 되어 모두 멸망하는 상황이 벌어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